Ⅰ. 인터넷활용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인터넷 매체언어의 국어교과 활용은 단원의 성격과 목표, 학습내용, 학습형태 등을 고려하되 인터넷의 특성과 부합되는 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자원기반 학습모형의 탐구수행 과정을 기반으로 과제의 성격, 교수학습형태를 고려하
Ⅰ.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인지갈등학습
1. 개념
인지 갈등 학습 모형은 학습자는 백지 상태가 아니라, 학습 이전에 사물과 현상에 대한 나름의 인지구조(선 개념)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 과학자적 개념의 형성에 있어서 학습자가 학습에 임하기 전에 가지고 있는 선 개념(주로 오 개념이나 낮은
Ⅰ. 과학과교육탐구학습 STS(과학기술사회)수업
1. STS의 의미와 배경
STS라는 용어는 과학, 기술, 사회(science, technology, society)의 첫 글자를 따온 것으로, 1980년에 지만(Ziman)이 저술한 ‘과학과 사회에 대한 교수·학습(Teaching and Learning about Science and Society)’이라는 저서에서 처음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Ⅰ. 서론
- -
본 연구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학탐구 영역 중에서 물리Ⅱ 와 생물Ⅱ 과목을 선택하여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의 변화 경향을 인식론적 지식의 분류에 따라 살펴보는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6차 교육과정 중 2000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와 7차 교육과정 중 개정된 수능안
Ⅰ. 과학교과의 탐구학습
과학과에서의 탐구학습모형은 학생들을 작은 과학자로 간주한다. 즉 소박하지만 학생이 직접 가설을 설정하고, 이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실험 과정을 계획한 후, 직접 실험을 수행하여 결과를 얻어 가설을 검증하는 단계를 거치도록 하고 있다. 또한, 탐구학습모형은 과학
탐구’는 생활을 통하여 직면하게 되는 여러 가지 상황을 민감하게 인식하고, 다양하고 독특하며 융통성 있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주변 상황에 대한 관심과 탐색, 다양하고 독특하게 생각해 보기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한다. 이 영역의 교육 활동은 다양한 자
탐구 방법과 탐구 결과로부터 얻은 지식의 체계로 정의하면서, 과학이론은 완전히 증명된 진리가 아니라 인간이 자연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고안한 불완전한 지식임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고, 과학에 대한 지속적이고 과감한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창조적인 탐구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과학교육의 개혁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이 강조된다. 또한 본능적으로 탐구자인 유아가 주변세계를 이해하고 개념을 획득하는 방식이 과학적 탐구과정과 비슷하며 이러한 과학적 탐구과정 및 태도는 유아기에 형성되므로 유아의 과학경험과 과학교육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의 과학적 탐
Ⅰ. 서론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은 매우 효율적인 지도방법이 될 수 있다. 과학탐구 놀이를 통한 교육방법은 교사, 학생 모두에게 새로운 활력소가 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적극 적인 학습자, 능동적인 학습자가 되고 학습의 주체가 될 수 있다. 놀이를 통한 학습은 과학적 원리와 법칙을 실제적인 활동을